교과목해설

    ICT융합공학과 교과목 해설
  • <전공필수> 10398 PULSE-전자1 (PULSE-Electronic1) <1학년 1학기>
  • 상용 제품을 이용하여 전기전자 관련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응용 및 설계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용 제품을 분해하여 제품의 기구적인 구성뿐만 아니라 전기전자공학 및 물리학적인 측면에서 동작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 <전공필수> 10410 PULSE-기계1 (PULSE-Mechanic1) <1학년 1학기>
  • 역공학(Reverse Engineering)의 개념을 교육에 도입하여 융합제품의 원리 이해를 통한 공학 기초 교육을 위한 교과목으 로, 교육용 융합제품의 작동 원리 및 물리 현상의 이해와 성능 변경을 위한 역학 등의 물리 이론 학습을 통해 ICT융합공학도에게 필수적인 물리학 기초 교육을 목표로 한다.
  • <전공필수> 310461 PULSE-프로그래밍1 (PULSE-Programming1) <1학년 1학기>
  • 융합제품의 원리 이해를 통한 공학 기초 교육을 위한 교과목으 로, 제어 알고리즘의 학습을 통해 ICT융합공학도에게 필수적인 제어 프로그래밍 기초 교육을 목표로 한다.
  • <전공필수> 10399 PULSE-전자2 (PULSE-Electronic2) <1학년 2학기>
  • 상용 제품을 이용하여 전기전자 관련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응용 및 설계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용 제품을 분해하여 제품의 기구적인 구성뿐만 아니라 전기전자공학 및 물리학적인 측면에서 동작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 <전공선택> 22237 PULSE-기계2 (PULSE-Mechanic2) <1학년 1학기>
  • 역공학(Reverse Engineering)의 개념을 교육에 도입하여 융합제품의 원리 이해를 통한 공학 기초 교육을 위한 교과목으 로, 교육용 융합제품의 작동 원리 및 물리 현상의 이해와 성능 변경을 위한 역학 등의 물리 이론 학습을 통해 ICT융합공학도에게 필수적인 물리학 기초 교육을 목표로 한다.
  • <전공선택> 322953 PULSE-프로그래밍2 (PULSE-Programming2) <1학년 1학기>
  • 융합제품의 원리 이해를 통한 공학 기초 교육을 위한 교과목으 로, 제어 알고리즘의 학습을 통해 ICT융합학도에게 필수적인 제어 프로그래밍 기초 교육을 목표로 한다.
  • <전공선택> 22959 전자회로 (Electronic Devices) <2학년 1학기>
  • 다이오드, 특수 목적 다이오드, 바이폴라 접합 트랜지스터, 트랜지스터 바이어스회로, 전계효과 트랜지스터, FET 증폭기 및 스위칭회로, 증폭기의 주파수 응답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전자 소자 및 이들로 구성된 기본적인 전자회로의 동작 특성을 이해하며, 다양한 전자회로를 설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전공선택> 323004 CAD응용1 (CAD Application1 <2학년 1학기>
  • 3D 설계를 위한 CAD/CAM의 이론과 실기를 학습하여 설계 능력을 배양하고, 최종 설계 및 제도 Project를 수행하며, 산업체에서 생산하려는 제품의 모델을 설계 개념에서부터 제품 생산까지 전 과정에 걸쳐 제작, 수정,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CAD/CAM 개념을 이해함과 동시에 모델링, 설계 능력을 기른다. CAD는 3차원 물체의 투상법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2차원이나 3차원 도면을 작성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범용 CAD의 이론과 실습을 다룬다. CAM은 전통적인 제조 기법 및 장비의 능력을 기초로 하여 생산 현장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3차원 모델링 기법, 자동화된 제조 기법, 컴퓨터 응용 제조, 산업로봇을 활용하는 기법을 다룬다.
  • <전공선택> 325467 프로그래밍기초1 (Programing basic 1) <2학년 1학기>
  • 아두이노를 통한 프로그래밍 기초 교육을 위한 교과목으로, 제어 알고리즘의 학습을 통해 ICT융합학도에게 필수적인 제어 프로그래밍 기초 교육을 목표로 한다.
  • <전공선택> 322957 회로해석 (Circuit Analysis) <2학년 2학기>
  • 회로해석은 전기·전자회로의 기본 동작을 해석하는 학문으로, 전자 관련 분야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기초 필수 과목이다. RLC소자의 전기적 특성과 전기회로를 해석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RLC회로의 고유 응답과 완전 응답을 다루며, 회로망 해석, 회로망 정리, 페이저, 임피던스, 정현파 정상 상태 해석, 필터와 공진회로, 전력과 역률 등이 있다. 기초 과목으로서 기본 지식의 습득은 물론 관련 분야 및 실무 적용을 위하여 멀티 심, 매트 랩을 이용한 실습과 실험을 통하여 현장에서도 적응 가능한 능력을 교육한다.
  • <전공선택> 323044 CAD응용2 (CAD Application2) <2학년 2학기>
  • 3D 설계를 위한 CAD/CAM의 이론과 실기를 학습하여 설계 능력을 배양하고, 최종 설계 및 제도 Project를 수행하며, 산업체에서 생산하려는 제품의 모델을 설계 개념에서부터 제품 생산까지 전 과정에 걸쳐 제작, 수정,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CAD/CAM 개념을 이해함과 동시에 모델링, 설계 능력을 기른다. CAD는 3차원 물체의 투상법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2차원이나 3차원 도면을 작성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범용 CAD의 이론과 실습을 다룬다. CAM은 전통적인 제조 기법 및 장비의 능력을 기초로 하여 생산 현장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3차원 모델링 기법, 자동화된 제조 기법, 컴퓨터 응용 제조, 산업로봇을 활용하는 기법을 다룬다.
  • <전공선택> 325468 프로그래밍기초2 (Programing basic 2) <2학년 2학기>
  • 아두이노를 통한 프로그래밍 기초 교육을 위한 교과목으로, 제어 알고리즘의 학습을 통해 ICT융합학도에게 필수적인 제어 프로그래밍 기초 교육을 목표로 한다.
  • <전공선택> 322954 LabVIEW기초 (LabVIEW Basic) <3학년 1학기>
  • LabVIEW는 하드웨어 설정, 측정 데이터 및 디버깅을 포함하여 어플리케이션의 모든 측면을 시각화할 수 있는 그래픽 프로그래밍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시각화 기능을 활용하여 간단하게 측정 하드웨어에 연동하고, 다이어그램으로 복잡한 로직을 표현하며,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사용자 정의 엔지니어링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수 있다.
  • <전공선택> 323023 인간공학 (Ergonomics) <3학년 1학기>
  • 해부학, 생리학, 심리학 따위와 같이 인간과 관련된 여러 학문 분야를 연구하여 인간이 다루는 기구․기계․설비 따위를 인간에게 알맞게 설계․제작하기 위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간의 특성을 고려한 제품 설계 및 환경 설정을 목표로 다루고자 한다.
  • <전공선택> 323059 CAD구조해석1 (Computer Aided Engineering1) <3학년 1학기>
  • 3D 설계를 위한 CAD/CAM의 이론과 실기를 학습하여 설계 능력을 배양하고, 최종 설계 및 제도 Project를 수행하며, 산업체에서 생산하려는 제품의 모델을 설계 개념에서부터 제품 생산까지 전 과정에 걸쳐 제작, 수정,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CAD/CAM 개념을 이해함과 동시에 모델링, 설계 능력을 기른다. CAD는 3차원 물체의 투상법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2차원이나 3차원 도면을 작성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범용 CAD의 이론과 실습을 다룬다. CAM은 전통적인 제조 기법 및 장비의 능력을 기초로 하여 생산 현장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3차원 모델링 기법, 자동화된 제조 기법, 컴퓨터 응용 제조, 산업로봇을 활용하는 기법을 다룬다.
  • <전공선택> 25464 센서및엑츄에이터1 (sensor and actuator1) <3학년 1학기>
  •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계의 자동화 기술에는 기존의 센서로는 대응이 어려워 최근 디지털회로 및 연산 기능, 그리고 통신 인터페이스들을 갖춘 지능형 센서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또한, 각종 센서와 연계되어 모든 자동화 시스템 대부분의 핵심 구동 제어시스템인 전동기를 이용한 X-by-Wire 시스템이 기존의 기계 방식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으며, 다양한 통신 포트를 내장한 센서가 병합되어 첨단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일반적인 센서, 지능형 센서뿐만 아니라 이와 연계 하여 동작하는 엑츄에이터 및 전동기의 종류와 특성, 기본 동작 원리 및 응용 분야 그리고 시스템 설계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구동제어시스템에 적용하여 응용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 <전공필수> 310459 SCOPE모델링 (PULSE Modeling) <3학년 2학기>
  • SCOPE 교과의 선수 과목으로 다양한 원천(대학 구성원, 산업 체, 지역사회 등)으로부터 융복합제품 SCOPE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다양한 멘토(교수, 산업체 인력, 제작 전문 인력 등)에 의한 공동 지도를 통해 SCOPE 테마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전공선택> 22958 LabVIEW 응용 (LabVIEW Application) <3학년 2학기>
  • LabVIEW는 하드웨어 설정, 측정 데이터 및 디버깅을 포함하여 어플리케이션의 모든 측면을 시각화할 수 있는 그래픽 프로그래밍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시각화 기능을 활용하여 간단하게 측정 하드웨어에 연동하고, 다이어그램으로 복잡한 로직을 표현하며,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사용자 정의 엔지니어링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수 있다.
  • <전공선택> 323067 CAD구조해석2 (Computer Aided Engineering2) <3학년 2학기>
  • 3D 설계를 위한 CAD/CAM의 이론과 실기를 학습하여 설계 능력을 배양하고, 최종 설계 및 제도 Project를 수행하며, 산업체에서 생산하려는 제품의 모델을 설계 개념에서부터 제품 생산까지 전 과정에 걸쳐 제작, 수정,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CAD/CAM 개념을 이해함과 동시에 모델링, 설계 능력을 기른다. CAD는 3차원 물체의 투상법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2차원이나 3차원 도면을 작성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범용 CAD의 이론과 실습을 다룬다. CAM은 전통적인 제조 기법 및 장비의 능력을 기초로 하여 생산 현장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3차원 모델링 기법, 자동화된 제조 기법, 컴퓨터 응용 제조, 산업로봇을 활용하는 기법을 다룬다.
  • <전공선택> 325466 센서및엑추에이터2 (Sensor and Actuator2) <3학년 2학기>
  •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계의 자동화 기술에는 기존의 센서로는 대응이 어려워 최근 디지털회로 및 연산 기능, 그리고 통신 인터페이스들을 갖춘 지능형 센서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또한, 각종 센서와 연계되어 모든 자동화 시스템 대부분의 핵심 구동 제어시스템인 전동기를 이용한 X-by-Wire 시스템이 기존의 기계 방식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으며, 다양한 통신 포트를 내장한 센서가 병합되어 첨단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일반적인 센서, 지능형 센서뿐만 아니라 이와 연계 하여 동작하는 엑츄에이터 및 전동기의 종류와 특성, 기본 동작 원리 및 응용 분야 그리고 시스템 설계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구동제어시스템에 적용하여 응용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 <전공필수> 310460 SCOPE (SCOPE) <4학년 1학기>
  • 주제연계 교과를 통해 도출된 융복합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학생들 스스로 구체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발 제안서를 작성하고, 사양 설계, 감성 설계 및 상세 설계도를 작성한다. 이 과정에서 선행 기술 조사를 통하여 개발하려는 장치에 대한 특허 출원 가능성을 검토하고 회피 설계가 가능한지를 검토한다.
  • <전공선택> 323031 ICT융합공학특론 (ICT Convergence Engineering Special Lecture) <4학년 1학기>
  • 상용하는 융복합제품의 요소를 기능별로 익히고, 이를 상용하는 제품의 디자인 과정을 상세하게 재현해 본다. 상용하는 제품과 유사한 성능의 제품을 과제를 통하여 구현해 본다. 이로써 산업계에서 사용되는 각종 융 복합 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지식 기반을 닦을 수 있다.
  • <전공선택> 23030 제품상용화 (Product Commercialization) <4학년 2학기>
  • SCOPE 과목에서 구체화한 융복합제품에 대한 시작품을 학생들 스스로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작 계획서를 작성하고, 가공, 조립, 품질 및 성능 심사를 거쳐 제작을 완료한다. 이 과정에 상세 제작 매뉴얼을 작성하고, 특허출원이 가능한 제품에 대해서는 특허를 출원한다.
  • <전공선택> 323036 ICT융합공학실무 (ICT Convergence Engineering Business Education) <4학년 2학기>
  • 융복합제품에 대한 시작품을 학생들 스스로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작 계획서를 작성하고, 가공, 조립, 품질 및 성능 심사를 거쳐 제작을 완료한다. 이 과정에 상세 제작 매뉴얼을 작성하고, 특허출원이 가능한 제품에 대해서는 특허를 출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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