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실용콘텐츠창작학과(유튜브 크리에이터) 교과목 해설

    [1학년1학기]

  • <전공선택> 소셜미디어 콘텐츠 기획(Social media content planning)
  • 유튜브 플랫폼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많은 구독자와 뷰 수를 기록하는 인기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인기 유튜버 들의 채널을 분석하고 콘텐츠별 특징과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나만의 성공적인 유튜브 콘텐츠 개발을 해낼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키운다.
  • <전공선택> 미디어 기초이론(Media Fundamentals)
  • 미디어의 인문학적 고찰을 통해 미디어가 어떻게 자연·인간·사회를 지배하는가를 탐구하는 미디어의 여러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 <전공선택> 1인 미디어 플랫폼의 이해(Understanding the One-Person Media Platform)
  • 글로벌 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의 발전 과정과 영상 콘텐츠 시장과 산업 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치등 주요 플랫폼들의 기술적, 비즈니스적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 <전공선택> 실용콘텐츠창작 학과전공탐색1(Exploration of Practical Content Creation Department 1)
  • 실용콘텐츠창작학과의 교육과정 및 진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미디어로 소통하는 기초역량을 습득
  • [1학년2학기]

  • <전공필수> 1인 미디어 제작입문(Introduction to one-man media production)
  • 대중적 활용도가 높은 스마트 폰을 활용한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며, 스마트 폰 편집 어플을 활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 <전공선택> 연기실습 1(Acting practice I)
  • 연기에 대한 기초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여 연기력 향상을 통한 크리에이터로의 엔터테이너 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 MCN비즈니스의 이해(Understanding MCN Business)
  • 멀티채널 네트워크(MCN) 산업과 다양한 플랫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의 생태계를 학습하고 실제 현업에서의 적응력을 높인다.
  • <전공선택> 실용콘텐츠창작학과전공탐색2(Exploration of Practical Content Creation Department 2)
  • 실용콘텐츠창작학과의 교육과정 및 진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미디어로 소통하는 기초역량을 습득
  • [2학년1학기]

  • <전공필수> 미디어글쓰기(Media Writing)
  • 다양한 미디어 장르의 문체와 주된 표현 기법을 이해하여 미디어 콘텐츠 창작에 필요한 기본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킨다.
  • <전공선택> 1인미디어 제작 기초(Basics of one-person media production)
  •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다양한 1인 미디어 플랫폼 특성에 맞게 콘텐츠를 기획하고 동영상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 연기실습 2(Acting practice 2)
  • 연기에 대한 기초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여 연기력 향상을 통한 크리에이터로의 엔터테이너 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 영상촬영기법(Video shooting technique)
  • 동영상 제작에 필요한 촬영, 음향, 조명 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카메라의 구조부터, 렌즈의 종류와 특성, 조명, 음향의 활용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 [2학년2학기]

  • <전공필수> 미디어 윤리와 법(Media Ethics and Law)
  • 미디어 법이란 무엇인가? 여러 가치와 이해관계의 타협으로 태어난 미디어 정책의 핵심 줄기다. 정책은 어떻게 실현되나? 법의 위임을 받은 시행령, 규칙, 고시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정책의 신뢰성은 어떻게 인정받나? 또한 미디어 윤리는 왜 지켜져야 하는가? 미디어와 미디어 종사자들은 다른 어떤 조직이나 단체보다도 더욱 엄격하게 윤리를 지킬 것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미디어는 권력의 남용을 감시, 비판하고 사회의 부정과 부패를 고발하는 공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디어 윤리가 지켜지지 않으면 법적인 제약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미디어 윤리의 필요성을 환기하고 주요한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하는 수업이다.
  • <전공선택> 제작워크샵 I (웹 예능) (Production Workshop I (Web Entertainment))
  • 웹예능과 유튜브 유니버스형 콘텐츠의 기획부터 제작, 론칭까지의 과정을 이론수업을 통해 학습하고, 팀을 모집해 가상의 제작스튜디오를 설립하고 웹예능을 직접 만드는 워크샵 방식의 수업을 한다.
  • <전공선택> 사운드 연출 1(Sound production 1)
  • 대중음악은 음악 자체로서의 역할은 물론 영상과도 어우러져 여러 가지 다양한 효과를 내고 있다. 그 중 영상에 필요한 음악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는 교과목으로 기존의 영상음악을 분석하며 영상에 가장 적합한 음악적 효과와 사운드와의 매칭을 학습하며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전공선택> 소셜미디어 마케팅(Social Media Marketing)
  • 온라인 마케팅에 개념을 이해하고, 미디어 커머스와 마케팅 응용사례를 학습하며 구글에즈와 페이스북 마케팅툴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고, 자신이 만든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 콘텐츠로 광고캠페인을 제작하고 운영하는 실습형 교육 진행한다.
  • [3학년1학기]

  • <전공필수> 미디어 콘텐츠분석(Media content analysis)
  • 유튜브, 페이브북, 인스타그램 등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나의 채널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전공선택> 제작워크샵 II (웹 드라마) (Production Workshop II (Web Drama))
  • 웹드라마의 기획부터 제작, 론칭까지의 전체 과정을 이론수업을 통해 학습하고, 팀을 모집해 가상의 제작스튜디오를 설립하고 웹드라마를 직접 만드는 워크샵 방식의 수업. 드라마에서의 영상 미학과 촬영 연출에 대한 심화 학습을 함께 진행한다.
  • <전공선택> 1인 미디어 그래픽 디자인(1 person media graphic design)
  • 크리에이터들의 예능자막과 디자인 속성 완성 비결, 시청자를 사로잡는 시각적 구성요소에 대해서 이해하고, 프리셋제작툴을 활용한 빠른 디자인 노하우를 배운다. 콘텐츠에서 자막의 구성과 연출방식과 유튜브 썸네일을벤치마킹하고 뱁션을 이용한 예능자막 제작과 미리캔버스를 이용한 유튜브 썸네일과 채널아트 디자인을 통해 짧은기간내 양질의 예능형 자막과 유튜브 썸네일을 제작하는 실습교육을 한다
  • [3학년2학기]

  • <전공필수> 스토리텔링(Storytelling)
  •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1인 미디어에서 효과적으로 정보 및 감정을 전달하고 자신의 특성을 드러내는 글쓰기 방법을 익힌다.
  • <전공선택> 제작워크샵 III (광고콘텐츠)(Production Workshop III (Advertising Content))
  • 광고콘텐츠와 미디어커머스의 기획부터 제작, 광고 프로젝트 운영까지의 전체 과정을 이론수업을 통해 학습하고, 팀을 모집해 가상의 온라인 광고사 기획사를 설립하고 마케팅 기획과 클라이언트 발굴, 광고콘텐츠 제작과 실제 광고 캠페인까지 운영하는 워크샵 방식의 수업을 한다.
  • <전공선택> 사운드 연출2 (ASMR 콘텐츠)(Sound production 2 (ASMR content))
  • 크리에이터로부터 배우는 ASMR 실전 콘텐츠 완전정복. 국내외 주요 ASMR 채널과 콘텐츠를 분석하고 기획, ASMR용 마이크 장비의 특성과 사용법을 익히고 사운드 콘텐츠에 대한 기획 및 제작 심화학습을 한다.
  • <전공선택> 고급영상제작 (숏폼콘텐츠) (Advanced video production(Short form content))
  • 고급영상제작과정으로서 숏폼콘텐츠의 트렌드 리딩과 벤치마킹후 유튜브쇼츠와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을 연계한 숏폼콘텐츠 채널운영 전략을 수립하고, 숏폼플랫폼의 크리에이터 비즈니스모델을 고려한 다양한 전문분야의 기획 콘텐츠를 제작하고 채널을 직접 운영하는 실습형 교육
  • [4학년1학기]

  • <전공필수> 졸업작품제작(Graduation work production)
  • 1인미디어 기획, 촬영, 영상제작, 편집, 퍼스널브랜드, 마케팅, 스토리라이브 라이브커머스 등 전 과정에 대한 졸업작품을 제작한다.
  • <전공선택> 홈레코딩 및 방송시스템구축(Home recording and broadcasting system establishment)
  • 사운드 시스템 구축 및 시퀀싱 프로그램에 대한 활용과 기본적인 음악 제작, 사전 제작 업로드와 라이브 스트리밍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PC 셋팅, 1PC & 2PC, 스트리밍, OBS스튜디오를 이용한 스트리밍 방법, Xsplit을 이용한 스트리밍 방법, 캡쳐 보드 프로그램을 통한 스트리밍 방법,오디오믹서 사용법, 마이크 셋팅법, 웹캠과 일반 캠을 이용한 화면 셋팅, 콘텐츠별 조명 셋팅법 등 유튜브 방송시스템을 구축, 운영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 <전공선택> 미디어커머스(Media commerce)
  • 유튜브, 인스타그램등 동영상을 활용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다양한 플랫폼을 학습하고 제품 확보에서부터 판매 플랫폼 입점, 결제 및 유통까지 미디어 커머스의 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 [4학년2학기]

  • <전공선택> 개인채널운영(Personal channel management )
  • 1인 미디어는 누구나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고, 콘텐츠를 소비하는 동시에 생산하는 곳이다. 본 수업은 1인 미디어와 콘텐츠가 무엇인지 진단하고, 다양한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1인 미디어 채널을 제작, 운영하고 지혜롭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올바른 1인 미디어 리터러시를 기반으로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로서 1인 미디어 채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실습방법을 활용한다.
  • <전공선택> 퍼스널브랜드(Personal brand)
  • 퍼스널 브랜드의 사례로 보는 1인미디어 크리에이터의 IP비즈니스 이해. 자신의 퍼스널 브랜드 전략수립과 고급콘텐츠를 제작한다.
  • <전공선택> 특수영상제작기초(VFX video production)
  • 자동화된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자막 작업, 영상합성, 음성합성과 같은 특수영상편집을 학습한다.

※ 대학행정본부 : 051-320-1945, 1945 / 팩스 : 051-320-4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