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해설

    스포츠레저산업학과 교과목 해설

    [1학년1학기]

  • <전공선택> 스포츠프리젠테이션 (Sports Presentation)
  • 스포츠레저 산업과 관련하여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기획하여 새로운 분야를 창출하는 역량을 함양하는 것은 중요하다. 스포츠레저와 관련된 발표를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전공선택> 스포츠레저산업의 이해 (sports and leisure industry)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스포츠 산업의 개념, 정의, 특성 그리고 국내외 스포츠산업의 시장규모, 환경변화, 경영전략 등을 통해 스포츠 산업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전공선택> 스포츠리더십의 이해와 실천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Sports Leadership)
  • 본 수업은 시대의 발전에 걸맞게 과거 리더의 필수 능력인 경험과 직관, 지식이 아닌 통찰, 비전, 창의, 책임감을 바탕으로 모든 것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스포츠리더십의 이론과 실천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위주로 구성하였다.
  • <전공선택> 스포츠레저실기1 (Sports leisure practice 1)
  • 스포츠레저실기 훈련을 통해 신체적 및 정신적 단련과 함께 단체 활동에 필요한 리더십과 협동심을 키워 스포츠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강화하고자 한다.
  • <전공선택> 스포츠레저산업학과 전공탐색1 (Sports and Leisure Industry Major Exploration1)
  • 스포츠레저산업학과 학문분야 개론, 졸업 후 진로, 재학 중 스포츠레저산업 학습 내용에 대하여 소개한다.
  • [1학년2학기]

  • <전공선택> 스포츠레저산업학과 전공탐색2 (Sports and Leisure Industry Major Exploration2)
  • 스포츠레저산업 학습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스포츠레저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 <전공선택> 스포츠와 가상현실 (Sports and virtual reality)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해하고 스포츠산업의 적용 가능성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실제 체험을 통해 가상현실 산업이 스포츠산업에 가져다 줄 최첨단 미래 사회를 예측한다.
  • <전공선택> 스포츠마케팅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Sports Marketing)
  • 스포츠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스포츠 시장의 규모를 예측하고 목표고객을 선정하고, 스포츠 소비자의 인식 및 태도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과학적 연구 방법과 마케팅 조사의 본질을 이해하고, 척도 및 변수, 설문작성, 표본추출, 통계적 분석 방법과 연구법을 숙지한다.
  • <전공선택> 스포츠레저실기2 (Sports leisure practice 2)
  • 스포츠레저실기 훈련을 통해 신체적 및 정신적 단련과 함께 단체 활동에 필요한 리더십과 협동심을 키워 스포츠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강화하고자 한다.
  • <전공선택> 스포츠이벤트 및 관광 (Sports Events and Tourism)
  • 스포츠관광의 이해, 스포츠관광의 구조, 스포츠관광 개발과 경영 등 스포츠관광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과 함께 스포츠이벤트 개요, 기획, 상품화, 경제적인 효과, 스폰서 십,광고와 홍보, 미디어, 각종 사례들을 통해 스포츠와 관광, 스포츠이벤트가 지니고 있는 부가가치와 관광산업을 이해한다.
  • <전공선택> 스포츠레저산업학과 전공탐색2 (Sports and Leisure Industry Major Exploration2)
  • 스포츠레저산업 학습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스포츠레저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 [2학년1학기]

  • <전공선택> 뉴스포츠 (Newsports)
  • 4차 산업시대에 맞는 새로운 스포츠를 경험하고 학습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고 스포츠레저분야 적용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스포츠레저 분야의 시장을 개척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 <전공선택> 스포츠지도사 이론 및 실습 (Sports instructing theory and practice)
  • 스포츠에 참여하는 국민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이에 따른 체육지도자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2급 생활 스포츠지도사, 유소년 스포츠지도사, 노인 스포츠지도사 등 국가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론 및 실습을 진행하고자 한다.
  • <전공필수> 스포츠 빅데이터의 이해 (Understanding Big Data in Sports)
  • 빅데이터의 이해, 빅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등 빅데이터의 전반적인 정의 및 개념을 이해하고 나아가 스포츠와 빅데이터의 사례 및 현황, 선행연구들을 통해 스포츠와 빅데이터 시대의 흐름과 연결성, 미래의 가치를 발견하고자 한다.
  • <전공선택> 아웃도어 스포츠 실기1 (Outdoor sports practice1)
  • 아웃도어 스포츠 훈련을 통해 신체적 및 정신적 단련과 함께 단체 활동에 필요한 리더십과 협동심을 키워 스포츠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강화하고자 한다.
  • [2학년2학기]

  • <전공선택> 노인 스포츠 프로그램 (Senior Sports Program)
  • 100세 시대에 발맞춰 노인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노인 스포츠 프로그램 개발이 중요해 지고 있다. 이에 노인의 신체적 특징, 사회적 및 심리적 건강 등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이해하고 노인들의 자기계발의 욕구충족을 위한 노인 스포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건강한 노년기를 보내기 위한 실천 가능한 방법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 <전공선택> 아웃도어 스포츠 실기2 (Outdoor sports practice2)
  • 아웃도어 스포츠 훈련을 통해 신체적 및 정신적 단련과 함께 단체 활동에 필요한 리더십과 협동심을 키워 스포츠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강화하고자 한다.
  • <전공선택> 스포츠시설운영론 (Management Theory of Sports Facility)
  • 스포츠시설은 스포츠 활동에 있어서 운동학습을 지탱하는 중요한 물적 조건이다. 이에 스포츠시설관리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토대로 인간이 보다 더 유익하고 즐거운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서비스 계획과 지원, 경영과 관리기법을 지도하고 스포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 [3학년1학기]

  • <전공선택> 유소년 스포츠 프로그램 (Youth Sports Program)
  • 유소년 스포츠 발전을 위해 그에 적합한 유소년 스포츠 지도자를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이에 유소년 발육ㆍ발달 과정 및 특징, 유소년 스포츠 활동의 중요성 및 필요성, 올바른 유소년 지도법, 다양한 유소년 스포츠 프로그램 등의 이론적 기반과 함께 효과적인 유소년 스포츠 및 스트레칭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전공필수> 스포츠경영 및 마케팅 (Sports Management and Marketing)
  • 스포츠마케팅 전략과 프로세스, 스포츠마케팅 믹스, 스포츠스폰서십의 개념과 종류, 라이센싱, 에이전트 등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논의하고 탐구한다. 또한 스포츠용품업, 스포츠시설업, 스포츠 서비스업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믹스전략을 학습한다.
  • <전공선택> 스포츠 헬스케어 실무1 (Sports health care practice1)
  • 스포츠 헬스케어 실무를 통해 신체적 및 정신적 단련과 함께 단체 활동에 필요한 리더십과 협동심을 키워 스포츠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강화하고자 한다.
  • [3학년2학기]

  • <전공선택> 스포츠 제품 개발 및 디자인1 (Sports product development and design1)
  • 오늘날 스포츠브랜드 업계는 글로벌한 산업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전 세계를 대상으로 건강하고 에너지 넘치는 스포츠제품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다. 이에 스포츠브랜드의 종류와 업계의 특징, 제품 기획 및 제품 제작 과정 등 종합적인 스포츠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디자인 접근법을 이해하고자 한다.
  • <전공필수> 스포츠문화콘텐츠 개발 (Development of sports culture contents)
  • 스포츠 문화콘텐츠의 개념, 미디어 가치, 종류, 시장현황, 미래 가치 등을 이해하고 비즈니스로써의 스포츠 문화콘텐츠를 배워봄으로써, 스포츠를 통해서 표현되어지는 모든 문화콘텐츠(스포츠영화, 스포츠경기, 스포츠예능, 스포츠만화, 스포츠패션 등)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한다. 이를 통해 스포츠 문화콘텐츠의 지속적인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개발 및 전략을 수립한다.
  • <전공선택> 스포츠 헬스케어 실무2 (Sports health care practice2)
  • 스포츠 헬스케어 실무를 통해 신체적 및 정신적 단련과 함께 단체 활동에 필요한 리더십과 협동심을 키워 스포츠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강화하고자 한다.
  • [4학년1학기]

  • <전공필수> 체육학연구법 (Physical Education Research Method)
  • 연구의 설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연구 주제를 찾아 문헌을 분석해서 연구보고서와 논문의 작성요령 등의 계획서를 작성하는 법을 배운다.
  • <전공선택> 스포츠레저 현장실무1 (Sports and leisure field practice1)
  • 체육기관이나 협회, 단체 또는 교육청 등의 산업체 현장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역할과 실무지도법을 배우고 이를 통해 체육 지도자로서의 자질함양과 사회진출에 필수적인 실질적 경험을 축적 하여 사회가 원하는 전문 인력으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4학년2학기]

  • <전공선택> 스포츠레저 창업 (Sports Leisure Business)
  • 새로운 문제 상황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실제적으로 적용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기법을 익히고자 한다. 이에 스포츠 창업초기에 당면하는 운영, 관리, 행정 등의 운영능력과 지도 능력을 익히고 마케팅, 회계, 세무관리와 같은 세부 창업요소 및 과정을 현장교육 중심으로 이해해 나가고자 한다.
  • <전공필수> 프로젝트 기획서 실무 (Project planning practice)
  • 아무리 머릿속에 좋은 기획이 있어도 그것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면 그 기획은 무용지물이다. 이에 문서의 작성 방향을 잡고, 자료를 분석하여 설득력 있는 결론을 만들어내는 프로젝트 기획서 작성법을 배우고자 한다. 이를 통해 누군가를 설득하고 내가 원하는 바를 얻어내기 위한 좋은 기획서 작성법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전공선택> 스포츠레저 현장실무2 (Sports and leisure field practice2)
  • 체육기관이나 협회, 단체 또는 교육청 등의 산업체 현장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역할과 실무지도법을 배우고 이를 통해 체육 지도자로서의 자질함양과 사회진출에 필수적인 실질적 경험을 축적 하여 사회가 원하는 전문 인력으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대학행정본부 : 051-320-1945, 1945 / 팩스 : 051-320-4891